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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TCP 네트워킹
    JAVA 2023. 3. 20. 11:57
    • 네트워킹(networking) :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
    • 전송용 프로토콜(protocol) :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해 정의된 규칙
      • 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        - 상대방이 연결이 되면 데이터 전송하는 방식
      • UDP(User Datagram Protocol)
        - 상대방과의 연결 여부와 상관없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

     

    • TCP는 상대방 연결이 확인된 통신 회선을 고정하여 송수신한다.
      - 데이터 손실이 적다.
      - 보낸 데이터가 순서대로 전달된다.
    • 자바에서 TCP 네트워킹을 하기위해 ServerSocket과 Socket 클래스(java.net)를 제공한다.
      • ServerSocket
        -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하는 서버 측 클래스
        - IP 주소와 객체를 생성할 때 바인딩할 포트 번호를 지정해야 한다.
        - 클라이언트와 연결이 되면 서버 측에 Socket 객체를 생성하여 클라이언트 측의 Socket을 통해 데이터 입출력을 수행한다.
      • Socket
        - 클라이언트에서 연결 요청을 할 때와 클라이언트와 서버 양쪽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사용되는 클래스

     


    TCP 서버

    자바에서 TCP 서버 프로그램 구축 순서

     

    1. ServerSocket 객체 생성

     

    //바인딩할 포트 번호('50001')를 지정하여 ServerSocket 객체 생성
    ServerSocket serverSocket = new ServerSocket(50001);
     
    //기본 생성자로 ServerSocket 객체를 생성하고 메소드를 호출하여 포트 번호 바인딩하는 방법
    ServerSocket serverSocket = new ServerSocket();
    serverSocket.bind(new InetSocketAddress(50001);
     
    //연결할 특정 서버 PC의 IP와 바인딩할 포트를 동시에 지정하는 방법
    //하나의 서버 컴퓨터에 여러 IP가 할당된 상태에서 특정 IP에서만 서비스할 때 사용
    ServerSocket serverSocket = new ServerSocket();
    serverSocket.bind( new InetSocketAddress("xxx.xxx.xxx.xxx"50001) );

     

     

    2. 연결 요청 수락

    • accept() 메소드를 실행
    • 클라이언트가 연결 요청하기 전까지 블로킹(일시 정지)된다.
    •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이 들어오면 블로킹이 해제되고 클라이언트와 통신할 수 있는 Socket 객체를 리턴
    • 서버의 Socket에는 클라이언트의 연결 정보(IP 주소와 포트 번호)가 내장되어 있다.

     

    //클라이언트와의 연결 요청 수락 및 통신을 위한 Socket 객체 생성
    Socket socket = serverSocket.accept();
     
    //Socket을 통해 연결된 클라이언트의 IP 주소와 Port 번호 추출
    InetSocketAddress isa = (Inet4Address) socket.getRemoteSocketAddress();
    String clientIp = isa.getHostName();    //클라이언트의 IP 주소
    String portNo = isa.getPort();            //클라이언트의 포트 번호

     

     

    3. 서버 종료

    • 대부분은 특별한 이유 없이 서버를 종료하지 않음
    • 유지보수 차원에서 기능을 추가/수정하거나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기존 서버를 종료한다.
    • close() 메소드를 호출하여 포트 번호 언바인딩해야 다른 프로그램에서 해당 포트 사용이 가능해진다.

     

    //기존 서버 종료
    serverSocket.close();

     

     

    • 이미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 중인 포트 번호를 바인딩할 경우 BindException이 발생한다.
      - 다른 포트 번호를 바인딩하거나 해당 포트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다시 샐행해야 한다.

     

     


    TCP 클라이언트

    •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연결 요청하려면 Socket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.
    • 매개  값으로 서버 IP 주소와 Port 번호를 입력하여 생성하면 Socket 객체를 생성하는 동시에 서버 연결 요청이 발생한다.

     

    //클라이언트의 Socket 객체 생성(서버 IP를 알고 있는 경우)
    Socket socket = new Socket("IP"50001);
     
    //로컬 컴퓨터의 서버로 연결 요청할 경우
    Socket socket = new Socket("localhost"50001);
     
    //도메인 이름으로 서버 연결 요청할 경우
    Socket socket = new Socket(InetAddress.getByName("domainName"), 50001);    //DNS 서버에 접속해서 도메인에 해당되는 IP를 먼저 언어옴.
     
    //기본 생성자로 Socket 객체 먼저 생성한 후 나중에 서버와 연결하는 방법
    Socket socket = new Socket();
    socket.connet( new InetSocketAddress("domain"50001) );

     

     

    • 서버 연결 요청 시 발생할 수 있는 예외에 대한 예외 처리 필요
      • UnkownHostException
        - 잘못된 IP 주소 입력 시 발생
      • IOException
        - 제공된 IP 주소와 포트 번호로 연결할 수 없을 때 발생
    • 클라이언트와 서버 연결 종료
      - 연결된 Socket 객체에서 close() 메소드 실행
      - 클라이언트, 서버 양쪽에서 연결 종료 가능

     

    //클라이언트 연결 종료
    socket.close();

     

     


    입출력 스트림으로 데이터 송수신

    • 클라이언트가 연결 요청하고 서버가 연결 수락을 하면 Socket 객체로부터 입력 스트림과 출력 스트림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다.
      - InputStream과 OutputStream은 Socket에서 제공해준다.
      • InputStream
        - 서버/클라이언트로부터 데이터를 받을 때 사용
      • OutputStream
        - 클라이언트/서버로 데이터를 보낼 때 사용

     

    //Socket을 통한 입력 스트림 얻기
    InputStream is = socket.getInputStream();
     
    //Socket을 통한 출력 스트림 얻기
    OutputStream os = socket.getOutputStream();

     


    출력 스트림을 이용한 데이터 송신

     

    //UTF-8로 인코딩하여 바이트 배열을 얻고 상대방에게 전달
    String data = "전송 데이터";
    byte[] bytes = data.getByBytes("UTF-8");
    OutputStream os = socket.getOutputStream();
    os.write(bytes);
    os.flush();

     

     

    • 일반 입출력 스트림과 동일하게 보조 스트림을 추가로 연결할 수도 있다.

     

    //문자열 데이터를 간편하게 전달하는 보조스트림을 연결한 방법
    String data = "전송 데이터";
    DataOutputStream dos = new DataOutputStream(socket.getOutputStream());
    dos.writeUTF(data);
    dos.flush();

     


    입력 스트림을 이용한 데이터 수신

    • InputStream을 이용해 특정 문자셋으로 디코딩하여 데이터 수신 가능

     

    //UTF-8로 디코딩하여 바이트 배열에 데이터 저장
    byte[] bytes = new byte[1024];
    InputStream is = socket.getInputStream();
    int num = is.read(bytes);
    String data new String(bytes, 0, num, "UTF-8");    //바이트 배열에 저장된 데이터를 인덱스 0부터 읽어온 부분까지 UTF-8로 디코딩하여 문자열로 변환

     

     

    • DatatInputStream 보조 스트림을 이용한 데이터 읽기는 상대방이 DataOutputStream으로 문자영을 보낼 경우에만 가능하다.

     

    //보다 간편하게 데이터를 읽어오기 위해 DataInputStream 사용한 방법
    DataInputStream dis = new DataInputStream(socket.getInputStream());
    String data = dis.readUTF();

     


    클라이언트에서 보낸 메시지를 재전송 하는 에코 프로그램

    1. 서버 프로그램을 먼저 실행
    2.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실행
      -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한 번의 실행에 메시지를 한 번 송신, 수신하고 종료됨
      - 클라이언트를 여러 번 실행하면 서버 쪽 콘솔에 연결 및 데이터 송수신 내역이 모두 기록됨

     

    서버 프로그램 소스코드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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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/*
     * 클라이언트에서 보낸 메시지를 받아서 다시 클라이언트로 보내는 에코(메아리) 프로그램 
     */
    public class EchoServer {
        private static ServerSocket serverSocket;
        
    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    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서버를 종료하려면 q 또는 Q를 입력하고 Enter키를 입력하세요.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/TCP 서버 시작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tartServer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/키보드 입력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canner scanner = new Scanner(System.in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while(tru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key = scanner.nextLine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key.toLowerCase().equals("q")) {    //대소문자 구분없이 인식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canner.close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/TCP 서버 종료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topServer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}
     
        private static void startServer() {
            //작업 스레드 정의
            Thread thread = new Thread(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@Override
                public void run(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ServerSocket 생성 및 Port 바인딩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try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erverSocket = new ServerSocket(50001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서버] 시작됨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여러 클라이언트의 연결 요청을 수락하기 위해 요청 수락을 반복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while(tru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\n[서버] 연결 요청을 기다림\n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연결 수락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ocket socket = serverSocket.accept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연결된 클라이언트 정보 얻기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etSocketAddress isa = (InetSocketAddress) socket.getRemoteSocketAddress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clientIp = isa.getHostName(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clientIp = isa.getHostString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서버] " + clientIp + "의 연결 요청을 수락함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데이터 수신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putStream is = socket.getInputStream(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yte[] bytes = new byte[1024]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nt readByteCount = is.read(bytes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message = new String(bytes, 0, readByteCount, "UTF-8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데이터 송신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OutputStream os = socket.getOutputStream(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ytes = message.getBytes("UTF-8"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os.write(bytes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os.flush(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서버] 받은 데이터를 다시 보냄: " + message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데이터 수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ataInputStream dis = new DataInputStream(socket.getInputStream()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message = dis.readUTF();    //UTF-8로 변환하여 읽기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데이터 송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ataOutputStream dos = new DataOutputStream(socket.getOutputStream()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os.writeUTF(message);    //UTF-8로 인코딩하여 전달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dos.flush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서버] 받은 데이터를 다시 보냄: " + message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연결 끊기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ocket.close();    //Socket close() 시 Socket을 통해 얻은 입출력 스트림도 colse됨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서버] " + clientIp + "의 연결을 끊음 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 catch (IOException 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서버] " +  e.getMessage());    //예외 처리로 안전하게 종료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e.printStackTrace();    //어느 부분에서 예외가 발생했는지 표시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};
    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//스레드 시작
            thread.start();
        }
        
        private static void stopServer() {
            //ServerSocket을 닫고 Port 언바인딩
            try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erverSocket.close();
            } catch (IOException 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e.printStackTrace();
    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}
    }

     

     

   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소스코드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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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public class EchoClient {
    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    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try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ocket socket = new Socket("localhost"50001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클라이언트] 연결 성공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//데이터 송신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sendMessage = "나는 자바가 좋아~~"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OutputStream os = socket.getOutputStream(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byte[] bytes = sendMessage.getBytes("UTF-8"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os.write(bytes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os.flush(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클라이언트] 데이터 보냄: " + sendMessage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//데이터 받기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InputStream is = socket.getInputStream(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bytes = new byte[1024]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int readByCount = is.read(bytes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receiveMessage = new String(bytes, 0, readByCount, "UTF-8");
    //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클라이언트] 데이터 받음: " + receiveMessage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/데이터 송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sendMessage = "나는 자바가 좋아~~"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DataOutputStream dos = new DataOutputStream(socket.getOutputStream()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dos.writeUTF(sendMessage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dos.flush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클라이언트] 데이터 보냄: " + sendMessage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/데이터 받기
                DataInputStream dis = new DataInputStream(socket.getInputStream()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receiveMessage = dis.readUTF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클라이언트] 데이터 받음: " + receiveMessage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ocket.close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클라이언트] 연결 끊음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} catch (UnknownHostException 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/IP 또는 도메인 표기 방법이 잘못되었을 경우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UnknownHostException: " + e.toString()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} catch (IOException 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/IP 또는 Port 번호가 존재하지 않을 경우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IOException: " + e.toString());
    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}
    }

     

     

    실행 결과

    서버 콘솔

     

    클라이언트 콘솔

     


    TCP 채팅 프로그램

    • TCP 네트워킹을 이용해서 채팅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구현할 수 있다.

     

    • 클래스 구성
      • ChatServer
        - 채팅 서버 실행 클래스
        - ServerSocket을 생성하고 50001 포트 번호로 바인딩
        - ChatClient 연결 수락 후 SocketClient 생성
      • SocketClient
        - ChatClient와 1대1 통신
        - 서버 쪽에서 통신을 하는 객체
        - ChatClient와 1대1로 매핑되면서 통신
      • ChatClient
        - 채팅 클라이언트 실행 클래스
        - ChatServer에 연결 요청
        - SocketClient와 1대1로 통신

     


    채팅 서버

    • 채팅 서버 실행 클래스인 ChatServer는 클라이언트의 연결 요청을 수락하고 통신용 SocketClient를 생성하는 역할을 수행한다.

     

    ChatServer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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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import java.io.IOException;
    import java.net.ServerSocket;
    import java.net.Socket;
    import java.util.Collection;
    import java.util.Collections;
    import java.util.HashMap;
    import java.util.Map;
    import java.util.Scanner;
    import java.util.concurrent.ExecutorService;
    import java.util.concurrent.Executors;
     
    import org.json.JSONObject;
     
     
    public class ChatServer {
        //필드
        ServerSocket serverSocket;
        ExecutorService threadPool = Executors.newFixedThreadPool(100);
        Map<String, SocketClient> chatRoom = Collections.synchronizedMap(new HashMap<String, SocketClient>());
     
        //메소드
        public void start() throws IOException {
            serverSocket = new ServerSocket(50001);
    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서버] 시작됨");
    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Thread thread = new Thread(() ->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try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while(tru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ocket socket = serverSocket.accept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ocketClient sc = new SocketClient(this, socket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} catch(Exception 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}); 
            thread.start();
        }
        
        public void addSocketClient(SocketClient socketClient) {
            String key = socketClient.chatName + "@" + socketClient.clientIp;
            chatRoom.put(key, socketClient);
    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입장: " + key);
    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현재 채팅자 수: " + chatRoom.size() + "\n");
        }
        
        public void removeSocketClient(SocketClient socketClient) {
            String key = socketClient.chatName + "@" + socketClient.clientIp;
            chatRoom.remove(key);
    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나감: " + key);
    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현재 채팅자 수: " + chatRoom.size() + "\n");
        }
        
        public void sendToAll(SocketClient sender, String message) {
            JSONObject root = new JSONObject();
            root.put("clientIp", sender.clientIp);
            root.put("chatName", sender.chatName);
            root.put("message", message);
            String json = root.toString();
    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Collection<SocketClient> socketClients = chatRoom.values();
            for(SocketClient sc : socketClients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if(sc == sender) continue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c.send(json);
    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}
        
        public void stop() {
            try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erverSocket.close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threadPool.shutdown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chatRoom.values().stream().forEach(sc -> sc.close());
            } catch (IOException e) {
    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서버] 종료됨");
        }
        
    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            try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ChatServer chatServer = new ChatServer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chatServer.start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서버를 종료하려면 q 또는 Q를 입력하고 Enter키를 입력하세요.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/키보드 입력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canner scanner = new Scanner(System.in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while(tru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key = scanner.nextLine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key.toLowerCase().equals("q")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canner.close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/TCP 서버 종료
                chatServer.stop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} catch (IOException 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e.printStackTrace();
    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}
     
    }

     

     

    SocketClient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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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import java.io.DataInputStream;
    import java.io.DataOutputStream;
    import java.io.IOException;
    import java.net.InetSocketAddress;
    import java.net.Socket;
     
    import org.json.JSONObject;
     
    public class SocketClient {
        //필드
        ChatServer chatServer;
        Socket socket;
        String clientIp;
        String chatName;
        DataInputStream dis;
        DataOutputStream dos;
        
        //생성자
        public SocketClient(ChatServer chatServer, Socket socket) {
            try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this.chatServer = chatServer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this.socket = socket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this.dis = new DataInputStream(socket.getInputStream()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this.dos = new DataOutputStream(socket.getOutputStream()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InetSocketAddress isa = (InetSocketAddress) socket.getRemoteSocketAddress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this.clientIp = isa.getHostName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receive();
            } catch (IOException 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// TODO Auto-generated catch block
                e.printStackTrace();
    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}
        
        //클라이언트로부터 메시지를 받기 위한 메소드
        private void receive() {
            chatServer.threadPool.execute(() ->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try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while(tru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{ "command": "incoming", "data": "chatName"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{ "command": "message", "data": "xxxx"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receiveJson = dis.readUTF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JSONObject jsonObject = new JSONObject(receiveJson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command = jsonObject.getString("command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witch(command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"incoming":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this.chatName = jsonObject.getString("data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hatServer.sendToAll(this"들어오셨습니다.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hatServer.addSocketClient(this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ase "message":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message = jsonObject.getString("data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hatServer.sendToAll(this, message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} catch(IOException 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hatServer.sendToAll(this"나가셨습니다.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hatServer.removeSocketClient(this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});
        }
     
        //클라이언트로 메시지를 보내기 위한 메소드
        public void send(String json) {
            try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dos.writeUTF(json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dos.flush();
            } catch (IOException e) {
    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}
        
        public void close() {
            try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ocket.close();
            } catch (IOException e) {
    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}
    }

     

     


    채팅 클라이언트

    • 채팅 서버로 연결 요청(TCP 방식)하고, 연결된 후에는 대화명을 보낸 다음 서버와 메시지를 주고 받는다.

     

    ChatClient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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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import java.io.DataInputStream;
    import java.io.DataOutputStream;
    import java.io.IOException;
    import java.net.Socket;
    import java.util.Scanner;
     
    import org.json.JSONObject;
     
    public class ChatClient {
        //필드
        Socket socket;
        DataInputStream dis;
        DataOutputStream dos;
        String chatName;
        
        public void connect() throws IOException {
            socket = new Socket("localhost"50001);
            dis = new DataInputStream(socket.getInputStream());
            dos = new DataOutputStream(socket.getOutputStream());
    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클라이언트] 서버에 연결됨");
        }
        
        public void receive() {
            Thread thread = new Thread(() ->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try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while(tru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json = dis.readUTF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JSONObject root = new JSONObject(json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clientIp = root.getString("clientIp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chatName = root.getString("chatName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message = root.getString("message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<" + chatName + "@" + clientIp + "> " + message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} catch(IOException 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클라이언트] 서버에 연결 끊김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exit(0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});
            thread.start();
        }
        
        public void send(String json) throws IOException {
            dos.writeUTF(json);
            dos.flush();
        }
        
        public void unconnect() throws IOException {
            socket.close();
        }
        
      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            try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ChatClient chatClient = new ChatClient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chatClient.connect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canner scanner = new Scanner(System.in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("대화명 입력: 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chatClient.chatName = scanner.nextLine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JSONObject jsonObject = new JSONObject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jsonObject.put("command""incoming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jsonObject.put("data", chatClient.chatName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json = jsonObject.toString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chatClient.send(json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chatClient.receive();
    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보낼 메시지를 입력하고 Enter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서버를 종료하려면 q 또는 Q를 입력하고 Enter키를 입력하세요.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while(tru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tring message = scanner.nextLine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if(message.toLowerCase().equals("q")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 else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jsonObject = new JSONObject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jsonObject.put("command""message"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jsonObject.put("data", message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json = jsonObject.toString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chatClient.send(json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    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canner.close();
                chatClient.unconnect();
            } catch(Exception e) {
    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클라이언트] 서버 연결 안됨");
            }
            System.out.println("[클라이언트] 종료");
        }
    }
     

     

    실행 결과

     

    서버

     

     

    클라이언트 1

     

    클라이언트 2

     - 프로그램 종료 테스트하다가 캡쳐 못함

     

     

    클라이언트 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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